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AWS
- JavaScript
- nestjs
- react
- Sequelize
- MongoDB
- Nest.js
- Python
- dfs
- class
- mongoose
- game
- GIT
- cookie
- typeORM
- nodejs
- OCR
- 자료구조
- jest
- Dinosaur
- Queue
- 게임
- Express
- Bull
- 공룡게임
- 정렬
- flask
- TypeScript
- MySQL
Archives
- Today
- Total
포시코딩
[운영체제] 3. 프로세스 관리 (3) - 생성, 종료 본문
728x90
키워드
프로세스 생성, 프로세스 종료
프로세스 생성
- 직접 생성하지 않고 운영체제를 통해 생성한다. (시스템 콜)
-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 생성(복제 생성)
- 복제? -> 프로세스의 문맥을 모두 복제.
즉, 부모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(메모리)인 code, data, stack을 그대로 복사해서
자식 프로세스를 만듦
또한, 부모 프로세스의 cpu 문맥(인스트럭션을 어디까지 수행했는가)을 나타내는 레지스터인
PC(Program Counter) 레지스터도 부모 것 그대로 복제
- 복제? -> 프로세스의 문맥을 모두 복제.
- 프로세스의 트리(계층 구조) 형성
- 프로세스는 자원을 필요로 함
- 운영체제로부터 받음
- 부모와 공유
- 자원의 공유
- 부모와 자식이 모든 자원을 공유하는 모델
- 리눅스나 일부 모델에선 자식 프로세스 생성 시
카피 전에 공유할 수 있는 건 일단 공유해봄 - 내용이 바뀌어서(값, 함수 호출이 달라지면서) 각자의 길을 가게되면
그제서야 공유하던 메모리 공간의 일부를 카피해서 자식이 따로 갖게됨 - 이러한 기법을 Copy-On-Write(COW) 라고 부른다.(write 발생 시 copy한다는 뜻)
- 리눅스나 일부 모델에선 자식 프로세스 생성 시
- 일부를 공유하는 모델
- 전혀 공유하지 않는 모델
- 부모와 자식은 별도의 프로세스라 CPU를 서로 얻으려 경쟁하기 때문에
자원을 공유하지 않는 모델이 일반적
- 부모와 자식은 별도의 프로세스라 CPU를 서로 얻으려 경쟁하기 때문에
- 부모와 자식이 모든 자원을 공유하는 모델
- 수행(Execution)
- 부모와 자식은 공존하며 수행되는 모델
- 자식이 종료(terminate)될 때까지 부모가 기다리는(wait) 모델
주소 공간(Address space)
- 자식은 부모의 공간을 복사(binary and OS data)
-> fork() - 자식은 그 공간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올림
-> exec()
유닉스의 예
- 1단계: fork() 시스템 콜이 새로운 프로세스 생성
- 부모를 그대로 복사(OS data except PID + binary)
- 주소 공간 할당
- 2단계: fork 다음에 이어지는 exec() 시스템 콜을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림
- fork() 하여 새 프로세스 생성 후 exec() 을 하지 않을 수도 있고
- 새 프로세스를 생성하지 않고 현재 프로세스를 exec()할 수도 있다.
프로세스 종료
- 프로세스가 마지막 명령 수행 후 운영체제에게 이를 알림(exit) - 자발적 종료
- 자식이 부모에게 output data를 보냄(via wait)
- 프로세스의 각종 자원들이 운영체제에게 반납됨
-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의 수행을 종료시킴(abort) - 비자발적 종료
- 자식이 할당 자원의 한계치를 넘어섬
- 자식에게 할당된 태스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음
- 부모가 종료(exit)되는 경우
- 운영체제는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하는 경우 자식이 더 이상 수행되도록 두지 않는다.
- 단계적인 종료
728x90
'CS (Computer Science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운영체제] 4. CPU Scheduling (1) (0) | 2023.04.28 |
---|---|
[운영체제] 3. 프로세스 관리 (4) (0) | 2023.04.28 |
[운영체제] 3. 프로세스 관리 (2) - Thread (0) | 2023.04.28 |
[운영체제] 3. 프로세스 관리 (1) - Process (0) | 2023.04.20 |
[운영체제] 2.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(2) (0) | 2023.04.20 |